수잔브링크의 아리랑’을 통해 국내에서 해외입양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나 매년 수잔브링크가 '나는 누구인가‘의 답을 찾아 다니지만 구체적인 자료를 찾지못하고 물음표만 간직한 채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옮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한 고국을 찾아왔어도 말도 통하지 않고 연고도 없어
수잔브링크의 아리랑’을 통해 국내에서 해외입양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나 매년 수잔브링크가 '나는 누구인가‘의 답을 찾아 다니지만 구체적인 자료를 찾지못하고 물음표만 간직한 채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옮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한 고국을 찾아왔어도 말도 통하지 않고 연고도 없어
해외 입양의 문제점과 대책
영화 “수잔브링크의 아리랑“ , ”성덕 바우만 골수 기증 사건“ 등으로 사회 속에서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이 해외 입양아들이다. 신문, TV방송 매체들을 통해 사회의 응달진 부분에 감춰져 있던 일이 사회 일반에 드러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 뿐 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수잔브링크의 아리랑, 세리와 하르)
문화 갈등의 사례와 해결방법
조별활동을 통해 알아보는 다문화 갈등
한국 - 1990년대 중반부터 외국인 유입 증가
2006 - “다문화 사회”라는 용어 확산. 왜?
2007 - 국내 체류 외국인 100만
_2020년 인구의 약 5%에 이를 전망
생각해봐야 할 문제
1) 한국은 단일민족주의
수잔브링크의 아리랑’을 통해 국내에서 해외입양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나 매년 수잔브링크가 '나는 누구인가‘의 답을 찾아 다니지만 구체적인 자료를 찾지못하고 물음표만 간직한 채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옮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한 고국을 찾아왔어도 말도 통하지 않고 연고도 없어
2) 무성영화 성장기(1926 - 1930)
이 시기는 한국영화의 첫번째 황금기라고 명명할 수 있다. 27년 한해 동안은 14편을 제작하여 해방전 최다 영화제작 기록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나운규의 “아리랑(26년)”이 상영된 사실은 영화사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영화의 민족영화 태동으로 언급되는 “아리랑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문제를 말할 때 가치 문제를 중요시 하는 것은 윤리적 원칙을 가치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치에 기반을 두지 않은 규칙이나 원칙은 윤리적 규칙이 아닐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종종 윤리적 결정을 내려
1. 비밀 입양
(1) 비밀입양이란
입양이 진행될 때 연루되어 자연히 알게 되는 입양부모나 관계인을 제외하고는, 입양아동을 위시하여 그 누구에게도 입양사실을 알리지 않는다. 의도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입양이 이루어졌다는 사실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듯이 ‘부정’한다. 입
사랑을 못하는 남자, 사랑을 안하는 여자. 친절한 동네 약사 ‘인구(한석규)’. 형만 빼면 직업도 좋고 성격도 좋은 썩 괜찮은 남자. 그러나 정신지체를 앓고 있는 형 때문에 결혼은 언제나 뒷전이다. 그런 인구의 동네에 동대문 짝퉁 디자이너 ‘혜란(김지수)’이 이사 온다. 얼굴도 예쁘고 스타일도 좋